乾(1) 離(9)
兌(2) 巽(5) 巽(4) 坤(2)
離(3) 坎(6) 震(3) 兌(7)
震(4) 艮(7) 艮(8) 乾(6)
坤(8) 坎(1)
< 복희8괘 > < 문왕8괘 >
坤(5) 坤(2)
巽(1) 地(7) 離(9) 巽(7) 離(9)
艮(8) 兌(3) 艮(8) (6,1) 兌(4)
坎(4) 天(2) 震(6) 坎(3) 震(5)
乾(10) 乾(10)
< 정역8괘 > < 황극역(용담8괘) >
1. 황극역의 특징
1) 36궁 도시춘(복희8괘의 수 1~8의 합. 36궁이 모두 선경)이 중궁에 들어있다 (6×6=36). 황극역의 중심에 6이 들어간다는 것은 인간의 중심(自性)에 선경세계가 들어있음을 의미한다.
( 복희8괘를 천역(天易), 문왕8괘를 지역(地易)이라고 한다면 황극역은 인역(人易)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인존시대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 중심에 6수가 들어가야 함)
2) 문왕8괘의 수와 합하여 11귀체를 이룬다. 이는 변화수와 합하여 8방에 완성된 토(土)를 이룸을 의미한다. 예) 문왕남방 離(9)괘와 황극남방 坤(2)괘의 합이 11, 문왕북방 坎(1)괘와 황극북방 乾(10)괘의 합이 11임. 이와같이 8방의 합이 모두 11귀체(土)를 이룬다.
3) 황극수의 가로, 세로, 대각선의 합이 모두 19를 이룬다. 19는 천지 적멸지수로서 복희8괘의 중궁수이다. 이 중 1은 본체수이므로 작용수 18을 음양으로 놓으면 합계 36으로서 이는 정신세계를 나타내며, 36을 음양수로 더하면 72둔(갑수)을 나타낸다.
4) 중궁의 1,6(水) 속에 2,7(火)가 숨겨져 있다. 그 이유는 1과 6(6은 1+5, 5=2+3이며, 2는 1태극의 음수(음괘), 3은 1태극의 양수(양괘)이므로 2와 3의 합 5는 1과 같음. 또한 5는 1에서 나왔다 할 수 있으므로 6(1의 成數) 역시 1과 같음)은 1과의 합이 7이 됨과 동시에 2가 되기 때문이다. 이는 중궁 6(1)수 속에 정역의 천지(2天 7地)가 들어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5) 동서남북 수의 합이 48이므로 이는 옥추문을 둘러싼 48신장(神將)의 수를 뜻한다.
6) 6은 1의 성수(成數)이므로 6과 1은 결국 1(태극)을 의미한다. 이는 자성(自性, 一心)을 통해 동서남북(十方世界)이 다스려짐을 뜻한다(인존시대의 成易이므로). 이는 또 자성(自性)이 천지(天地)의 중심이 되니 인중천지일(人中天地一: 천부경)이 이루어짐을 의미한다.
7) 복희8괘가 천역(天易)으로 중궁이 비어있어 무극을 상징한다면, 문왕8괘는 지역(地易)으로 중궁에 건토(乾土:마른 땅) 5(5=2+3, 2나 3은 1태극의 변화수)가 있어 태극을 상징하고 있듯이, 황극역은 인역(人易)으로 중궁 바닷속(6)에 용(1)이 뛰어노는 형국으로 태양빛을 받아 반사하여 천지를 비추는 황심월(黃心月: 水)을 의미하고 있다.
8) 대대작용에 의한 수의 합이 각각 12를 이루어 12지지를 완성한다는 뜻이 담겨있으며, 8방의 수의 합(중궁수 6포함)이 각각 18을 이루어 18×8=144가 되어 곤지책을 이룬다. 이는 곧 지구상에 이상세계가 펼쳐지게 될 것임을 암시하는 수(數)이다. <곤지책 144, 건지책 216. 합 360수 >
9) 하도에서 금화교역이 일어나 문왕8괘에서 4,9(金)와 2,7(火)이 서로 자리를 바꿨으나(92착종), 황극역에서 다시 원위치로 돌아와 재 착종(29착종)되어 원래의 창조설계(河圖)에 따라 완성되었음을 나타내주고 있다.
10) 천지정위(地天泰卦), 간태합덕(艮兌合德), 뇌풍상박(雷風相搏), 일월합명(日月合明)의 4정, 4유위가 서로 음양을 이루고, 수의 서열이 양음 (1,6) (7,2) (3,8) (9,4) (5,10)의 순서와 합수 7, 9, 11, 13, 15가 양을 이루어 지천태괘(地天泰卦)와 더불어 총체적으로 정음정양(正陰正陽)을 이루게 되었다.
11) 하도수, 낙서수, 용담수를 각 위치별로 더하면 12~19가 된다. 이는 11(토: 지구)에서 우주변화가 완성되어 펼쳐지게 됨을 의미한다.
12) 용담수 54는 9(乾卦 3 ×3 =9, 양괘 한개는 3이고 양괘3개이므로)와 6(坤卦 2×3=6, 음괘 한개는 2이고 음괘3개이므로)이 어우러져 9×6=54가 되므로 건곤이 서로 어울린 형상을 의미한다. 이는 대정수 55(1~10까지 더한 수) 가운데 포함된 중궁수(천원. 본체수. 태극) 1을 제하여 54수가 되므로서 완성된 역(易)을 의미하고 있다.
2. 정역(一夫聖師)과 황극역(甑山大聖)의 비교
1) 정역에 2천 7지가 화둔(火遁)되어 땅 속(건10, 곤5토)에 묻혔다하나, 언제 터질지 모르는 불안정한 상태에 있다. 2+7=9(금)로 둘러싸여 있는 것 같지만 금기운은 불 속에 내포되어 성질이 드러나지 않으므로 미봉책에 불과하다. 황극역은 중앙에 통일수 1,6이 있어서 2,7(火)를 내포함과 동시에 각방위에 생명수를 뿌리는 상이다.
2) 문왕8괘도의 수가 두 괘끼리 음양으로 짝을 이루는데(금화교역) 반해 정역수는 동북이 모두 음수(괘는 양괘, 부 장남 중남 소남), 서남이 모두 양수(괘는 음괘, 모 장녀 중녀 소녀)로 이루어져 있다. 이에 반해 황극역은 문왕8괘도처럼 수마다 양음으로 짝(금화교역)을 이루고 있다. 괘는 정역과 같음.
3) 마주 대하는 두 수의 합이 문왕도는 모두 같은데(10수. 중궁수 5를 합하면 15수), 정역은 합수 7, (9), 11, 13, 15로 서로 다르다. 이에 비해 황극수는 마주보는 수의 합이 12로서 모두 같으며, 중앙수 6(1)과 합하면 18(19)로서 천지적멸지수를 이루고 복희8괘의 중앙수 19수(복희8괘가 무극을 나타내므로 9,10수가 드러나지는 않으나 없다고 할 수 없음)와 같다.
4) 정역8괘는 천지가 중앙에 들어가고, 건곤이 바로서는 이상적인 자연과 지축의 정립 등 환경적인 요인에 대하여 괘를 통해 다루었으나, 그 수에 있어서는 정작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인존시대의 인간완성에 대해서는 아무런 답이 없다. 이에비해 황극역은 중궁에 천지를 품고있는 1(一心)이 있어(6은 1의 成數이므로 같은 1이라 할 수 있음) 천지를 대행하는 인존의 의미를 분명히 담고있다.
5) 정역8괘는 1수부터 9수까지의 배치가 불규칙적(1, 2, 3 4 5 6, 7, 8 9 10)으로 어지럽게 되어있으나, 문왕8괘는 중앙수 5를 중심으로 弓乙이 규칙적으로 배치되어 있고(1 2 3, 4 5 6, 7 8 9 순서가 궁을의 모습을 띰), 황극역 역시 중앙 1,6을 중심으로 2 3 4, 5 6 7, 8 9 10으로 弓乙이 규칙적으로 배치되어 있어서 弓弓乙乙의 후천도수가 숨겨져 있음을 알 수 있다.
6) 하도는 좌선으로 상생을 나타내고 있으며, 낙서는 우선으로 상극을 나타내고 있고 황극역은 오행 상생(8수 형상이 좌로 45도 기울음. 2 7남방 화생5 10토, 5 10북방 토생 9 4금, 9 4 서방 금생 1 6중앙수, 1 6중앙 수생 3 8목, 3 8 동방 목생 7 2화)과 상극(8수 형상이 우로 45도 기울음. 5 10북방 토극 1 6수, 중앙 1 6수극 7 2화, 남방 7 2화극 9 4금, 서방 9 4금극 3 8목, 동방 3 8목극 5 10토)을 모두 나타내고 있으나, 정역8괘의 수는 마주보는 수끼리 대대작용은 있으나 나란히 있는 두 수끼리 상관관계가 없어 상생 상극관계를 형성하고 있지 않다.
[출처] 정역과 황극역 비교|작성자 lbd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