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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는 디지털 컨버전스의 성숙기에 진입해야 하는 시점을 맞이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디지털 컨버전스에 대한 이론적인 논의와 함께 그 동안 축적한 경험적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객관적인 시각에서 바람직한 융합사회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러나 디지털 컨버전스를 기술적인 관점에서만 본다면, 디지털 기술이 가지고 있는 무한한 가능성과 새로움을 보지 못하게 된다. 디지털 컨버전스의 결과는 다양한 선호와 가치, 그리고 감성을 만족시켜주는 다양성으로 나타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디지털 컨버전스가 발현되는 실제 현상에 대해 보다 경험적이고 구체적인 차원에서 지속적인 고찰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를 통해 디지털 컨버전스의 본질과 함께 컨버전스 사회의 패러다임 변화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디지털 컨버전스 사회로의 패러다임 변동을 이해하기 위한 사업으로,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변화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인문·사회 중심의 중장기 연구프로젝트인 디지털 컨버전스기반미래연구(2009~2012) 를 시작하였다. 3차 연도인 2011년도의 연구목표는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도래로 인한 우리 사회 제반 영역의 다양한 변화를 파악하고, 이에 기반하여 중장기 국가전략 차원의 디지털 컨버전스 정책방향과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디지털 컨버전스시대의 방송의 변화, 통신의 변화, 그리고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미래에 어떻게 전개될 것이며, 이 변화가 한국인의 의식과 한국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제반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지를 상세히 전망하여 이에 기반한 정책방향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먼저 디지털 컨버전스가 국가사회의 제 분야에 미칠 영향과 변화상을 5개 영역으로 나누어 연구하고, 종합적이고 거시적인 차원에서 융합사회 비전을 모색한다. 철학·정치·경제·사회·문화에서 디지털 컨버전스로 인한 사회변화의 메타트렌드를 도출하고, 트렌드에 따른 주요 정책방향 설정의 근간을 제시한다. 또한, 이용자·콘텐츠·서비스·디바이스·네트워크 관점에서 멀티플랫폼 시대 방송통신정책의 과제와 방안을 제시한다.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에는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TV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서비스와 콘텐츠가 끊김없이 제공될 것이므로, 멀티플랫폼과 N스크린 환경에 대비한 미래정책 이슈의 연구가 필요하다. 디지털 컨버전스로 인해 급변하는 현실에서 변화의 방향을 미리 파악하고 그에 대응하는 전략과 정책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중장기적인 방송통신 전략과 정책의 수립 및 방송통신의 융합 모습에 대한 미래비전을 마련하는데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제1 장 서 론
제1 절 연구 배경
제2 절 연구 목표
제3 절 연구 추진과 구성
1. 전체 연구의 개요
2. 2011년도 연구의 구성
제2 장 디지털 컨버전스의 정치·사회적 영향
제1 절 디지털 컨버전스에 따른 인터넷의 사회인프라화
제2 절 디지털 컨버전스와 정치·사회적 변화
1. 정치·사회
2. 방송·통신·정보화
3. 전통산업
제3 장 디지털 컨버전스 기초연구
제1 절 철학인문 영역: 컨버전스 시대의 인간 실존 양상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디지털 컨버전스와 인간실존 양상으로서 유희의 해석학적 고찰
3. 컨버전스 미디어의 등장과 상상력의 변화
4. 디지털 경험과 가치관의 상대성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2 절 정치 영역: 스마트·소셜 시대의 민주주의와 거버넌스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디지털 시대 융합 거버넌스의 등장과 민주주의 패러다임 변화
3. 스마트·소셜네트워크의 확산이 한국정치에 미치는 영향
4. 스마트·소셜미디어와 글로벌 네트워크의 정치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3 절 경제 영역: 컨버전스 미디어 기반 소통과 미래 경제구조의 변화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디지털 컨버전스와 고 이동성 경제
3. 디지털 컨버전스와 고 소통형 경제활동
4. 융합형 산업의 진화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4 절 사회 영역: 미디어 융합과 사회질서의 재구성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메타적 접근: 융합사회의 문명론적 고찰
3. 거시적 접근: 융합사회의 구조적 변동과 갈등
4. 미시적 접근: 융합시대의 인간, 인간관계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5절 문화 영역: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문화적 전환과 미디어 다양성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디지털 컨버전스의 구조와 동향
3. 디지털 컨버전스의 사회적 형성과 특성
4. 컨버전스 문화의 구조와 실현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6 절 소 결
제4 장 디지털 컨버전스 미래정책연구
제1 절 이용자 영역: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이용자 정책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스마트 미디어 환경과 이용자 문화
3. 미디어 이용자 보호와 보상
4. 스마트폰 이용자 조사 연구
5. 트랜스미디어 이용자 사례 연구: 유투브 이용자
6.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2 절 콘텐츠 영역: N스크린 환경에서 콘텐츠 이용경험과 미래정책이슈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N스크린의 개념과 시장동향
3. N스크린 환경에서 미디어, 이용자 및 콘텐츠의 관계
4. N스크린 환경에서 콘텐츠 이용경험에 대한 실증적 분석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3 절 서비스 영역: 컨버전스 미디어서비스 시장의 안정적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소셜미디어
3. 위치기반서비스(LBS)
4. 증강현실(AR) 서비스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4 절 디바이스 영역: 멀티플랫폼 환경에서 디바이스 간 융합이용과 정책이슈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멀티플랫폼 환경에서의 미디어 이용
3. 디바이스 융합이용의 행태
4. 멀티디바이스 융합이용 관련 정책과제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5 절 네트워크 영역: 디지털 컨버전스와 미래 네트워크 정책의 철학적 배경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네트워킹 철학
3. 한국의 네트워크 정책 분석
4. 주요국의 네트워크 정책 분석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6 절 소 결
제5 장 결 론
제1 절 연구결과의 의의
제2 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원문자료
이에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디지털 컨버전스 사회로의 패러다임 변동을 이해하기 위한 사업으로, 우리 사회의 근본적인 변화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인문·사회 중심의 중장기 연구프로젝트인 디지털 컨버전스기반미래연구(2009~2012) 를 시작하였다. 3차 연도인 2011년도의 연구목표는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도래로 인한 우리 사회 제반 영역의 다양한 변화를 파악하고, 이에 기반하여 중장기 국가전략 차원의 디지털 컨버전스 정책방향과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디지털 컨버전스시대의 방송의 변화, 통신의 변화, 그리고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미래에 어떻게 전개될 것이며, 이 변화가 한국인의 의식과 한국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제반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지를 상세히 전망하여 이에 기반한 정책방향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먼저 디지털 컨버전스가 국가사회의 제 분야에 미칠 영향과 변화상을 5개 영역으로 나누어 연구하고, 종합적이고 거시적인 차원에서 융합사회 비전을 모색한다. 철학·정치·경제·사회·문화에서 디지털 컨버전스로 인한 사회변화의 메타트렌드를 도출하고, 트렌드에 따른 주요 정책방향 설정의 근간을 제시한다. 또한, 이용자·콘텐츠·서비스·디바이스·네트워크 관점에서 멀티플랫폼 시대 방송통신정책의 과제와 방안을 제시한다.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에는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TV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서비스와 콘텐츠가 끊김없이 제공될 것이므로, 멀티플랫폼과 N스크린 환경에 대비한 미래정책 이슈의 연구가 필요하다. 디지털 컨버전스로 인해 급변하는 현실에서 변화의 방향을 미리 파악하고 그에 대응하는 전략과 정책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중장기적인 방송통신 전략과 정책의 수립 및 방송통신의 융합 모습에 대한 미래비전을 마련하는데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제1 장 서 론
제1 절 연구 배경
제2 절 연구 목표
제3 절 연구 추진과 구성
1. 전체 연구의 개요
2. 2011년도 연구의 구성
제2 장 디지털 컨버전스의 정치·사회적 영향
제1 절 디지털 컨버전스에 따른 인터넷의 사회인프라화
제2 절 디지털 컨버전스와 정치·사회적 변화
1. 정치·사회
2. 방송·통신·정보화
3. 전통산업
제3 장 디지털 컨버전스 기초연구
제1 절 철학인문 영역: 컨버전스 시대의 인간 실존 양상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디지털 컨버전스와 인간실존 양상으로서 유희의 해석학적 고찰
3. 컨버전스 미디어의 등장과 상상력의 변화
4. 디지털 경험과 가치관의 상대성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2 절 정치 영역: 스마트·소셜 시대의 민주주의와 거버넌스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디지털 시대 융합 거버넌스의 등장과 민주주의 패러다임 변화
3. 스마트·소셜네트워크의 확산이 한국정치에 미치는 영향
4. 스마트·소셜미디어와 글로벌 네트워크의 정치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3 절 경제 영역: 컨버전스 미디어 기반 소통과 미래 경제구조의 변화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디지털 컨버전스와 고 이동성 경제
3. 디지털 컨버전스와 고 소통형 경제활동
4. 융합형 산업의 진화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4 절 사회 영역: 미디어 융합과 사회질서의 재구성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메타적 접근: 융합사회의 문명론적 고찰
3. 거시적 접근: 융합사회의 구조적 변동과 갈등
4. 미시적 접근: 융합시대의 인간, 인간관계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5절 문화 영역: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문화적 전환과 미디어 다양성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디지털 컨버전스의 구조와 동향
3. 디지털 컨버전스의 사회적 형성과 특성
4. 컨버전스 문화의 구조와 실현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6 절 소 결
제4 장 디지털 컨버전스 미래정책연구
제1 절 이용자 영역: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이용자 정책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스마트 미디어 환경과 이용자 문화
3. 미디어 이용자 보호와 보상
4. 스마트폰 이용자 조사 연구
5. 트랜스미디어 이용자 사례 연구: 유투브 이용자
6.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2 절 콘텐츠 영역: N스크린 환경에서 콘텐츠 이용경험과 미래정책이슈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N스크린의 개념과 시장동향
3. N스크린 환경에서 미디어, 이용자 및 콘텐츠의 관계
4. N스크린 환경에서 콘텐츠 이용경험에 대한 실증적 분석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3 절 서비스 영역: 컨버전스 미디어서비스 시장의 안정적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소셜미디어
3. 위치기반서비스(LBS)
4. 증강현실(AR) 서비스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4 절 디바이스 영역: 멀티플랫폼 환경에서 디바이스 간 융합이용과 정책이슈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멀티플랫폼 환경에서의 미디어 이용
3. 디바이스 융합이용의 행태
4. 멀티디바이스 융합이용 관련 정책과제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5 절 네트워크 영역: 디지털 컨버전스와 미래 네트워크 정책의 철학적 배경
1. 연구 배경 및 목적·
2. 네트워킹 철학
3. 한국의 네트워크 정책 분석
4. 주요국의 네트워크 정책 분석
5.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6 절 소 결
제5 장 결 론
제1 절 연구결과의 의의
제2 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출처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원문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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