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여행·등산

계절별 등산 옷 입기

반응형

봄철 옷 입기

 

1. 낮은 산을 하루 일정으로 산행할 때

1) 3-4월은 봄과 겨울이 공존하는 시기라고 생각하고 준비를 철저히 한다.
2) 등산 바지에 티셔츠와 남방을 입는다.
3) 날씨가 아무리 좋더라도 덧옷은 꼭 가지고 간다.

2. 큰산을 여러 날 산행할 때

1) 밤이 되면 영하로 떨어지기 때문에 보온을 하기 위한 옷을 꼭 가지고 간다.
2) 보온이 잘 되는 바지에 티셔츠 또는 남방을 입고 그 위에 스웨터나 파일 재킷을 걸친다.
3) 한 낮에는 땀이 나지 않도록 스웨터나 파일 재킷은 배낭에 넣고 다닌다.
4) 양말은 순모 양말이나 오론처럼 보온이 잘되는 것으로 신는다.
5) 갈아 신을 양말을 한 두 켤래 더 챙긴다.
6) 얇은 장갑 한 켤래와 귀 가리개 또는 얇은 얼굴 모자도 준비한다.

여름철 옷 입기

 

1. 걷는데 불편이 없고 시원하게 옷을 입는다.
2. 챙이 넓고 바람이 잘 통하는 모자를 쓴다.
3. 얼굴에는 자외선 차단 크림을 바른다.
4. 옷가지를 비닐 주머니에 넣는 등 비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한다.
5. 갈아입을 옷이나 보온을 할 수 있는 옷을 준비한다.
6. 비바람을 막아 주는 덧옷은 꼭 가지고 다닌다.
7. 비오는 날에는 반소매 티셔츠에 반바지 차림이 가장 좋다.
8. 하루 등산을 할 때는 얇고 가벼운 바지에다 티셔츠 하나 정도를 걸친다.
9. 하루 이상 등산할 생각이면 파일 재킷이나 얇은 스웨터 한 장을 더 챙긴다.
10. 등산하면서 이미 입고 있던 옷이 젖었다면 젖은 채로 다니다가 잠자기 전에 덧옷으로 갈아입 는 것이 현명하다.

가을철 옷 입기

 

1. 낮과 밤의 기온 차가 크기 때문에 산에서 잠을 잘 때는 추위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2. 더위가 가시지 않은 9월이라고 해도 보온 옷과 덧옷은 꼭 가지고 다닌다.
3. 11월은 아예 겨울 등산으로 생각하고 순모 양말 순모 장갑 겨울 모자까지 여벌로 준비한다.
4. 추위를 느낄 때는 파일 재킷 위에 덧옷을 껴입는다.
5. 옷을 여러 개 가지고 다니기보다는 확실한 것 한 벌을 챙기는 것이 현명하다.
6. 가지고 있는 옷을 어떻게 입느냐에 따라 더위와 추위를 조절할 수 있다.

겨울철 옷 입기

 

1. 겨울이라고 해서 옷을 많이 껴입는 것도 좋지 않다.
2. 속에 입은 옷과 껴입은 옷 그리고 덧옷의 기능이 잘 어우러져야 제 기능을 발휘한다.
3. 날씨도 춥지 않고 눈도 많지 않다면 겨울이라도 덧옷을 입고 등산할 필요가 없다.
4. 등산을 시작할 때는 가볍고 활동하기 편한 얇은 등산용 속옷 위에 폴라텍 스냅 티셔츠와 스판 바지 차림으로 가볍게 입는다.
5. 바람이 많이 불거나 기온이 떨어지면 그 위에 파일 재킷 또는 덧옷을 걸친다.
6. 눈이 내리거나 쌓여 있는 눈이 습설일 때는 꼭 덧옷을 입고 산행한다.
7. 얇은 양말 한 켤레를 신고 그 위에 보온 효과가 뛰어난 순모나 오론 양말을 겹쳐 신는다.
8. 갈아 신을 양말은 일정에 따라 한 두 켤래 더 준비한다.
9. 신발과 양말 사이로 눈이 들어가는 않도록 게이터를 찬다.
10. 눈이 없다면 게이터를 할 필요가 없다.
11. 장갑은 덧장갑 한 켤래와 속장갑 두 켤래 그리고 실장갑 한 켤래 정도 준비한다.
12. 모자는 가볍고 부피도 적고 가장 따듯한 얼굴 모자를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다.
13. 겨울 등산을 할 때는 등산용 속옷을 입는 것이 좋다.
14. 겨울 등산을 하면서 땀이 나면 먼저 장갑을 벗는 것이 좋다. 그래도 땀이 나면 모자를 다음은 겉옷을 벗고 다음은 웃옷의 단추를 풀거나 지퍼를 내린다. 그래도 땀이 나면 날씨에 문제가 있거 나 너무 무리하게 걷고 있다는 증거다.

등산할 때의 옷차림은?

 

1. 가볍고 걷기 편한 옷을 입는다.
2. 청바지처럼 몸에 달라붙고 투박한 옷은 걷기 불편하고 젖은 다음 잘 마르지 않아 좋지 않다.
3. 바지자락을 긴 등산양말 속에 쑤셔 넣고 걸으면 걷기에 불편하고 혈액순환이 잘 안된다.
4. 잘 늘어나고 땀을 잘 내보낼 수 있는 바지에 활동하기에 편한 티셔츠나 남방 차림이 좋다.
5. 윈드 재킷과 오버트라우저는 추위를 느끼거나 비바람이 불 때 눈이 올 때만 꺼내 입는다.
6. 추위 때문에 윈드재킷이나 스웨터를 입고 등산을 시작했다면 땀이 나기 전에 벗는 것이 좋다.
7. 여름에는 등산용 반바지에 티셔츠처럼 가볍고 시원하게 입는다.
8. 다른 계절에도 옷을 적게 입어 땀을 흘리지 않도록 옷을 있는 것이 지치지 않는 비결이다.
9. 두껍고 따듯한 웃옷 하나를 걸치는 것보다는 티셔츠와 남방 그리고 스웨터 또는 재킷을 순서 대로 입어 체온에 따라 옷을 벗었다 입었다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응형